유니티에서 C#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여기에서는 비주얼스튜디오 2022버전(또는 그 이상)에서 C# 프로그램을 조금이라도 다뤄본 분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비주얼스튜디오 2022버전(비주얼스튜디오 코드(Code)가 아님)이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를 맨 처음 생성할 때, 비주얼스튜디오에 유니티 기능을 추가해서 설치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 방법 보다는 비주얼스튜디오 2022버전에서 유니티 기능을 설치하는 것이 더 빠른것 같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에서 유니티 개발 도구 설치를 추가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비주얼스튜디오 (2022버전)를 실행합니다.
[도구] 메뉴에서 "도구 및 기능 가져오기"를 선택합니다.
.NET 데스크톱 개발은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 이미 C#을 조금 해봤다는 가정을 했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Unity를 사용한 게임 개발"을 테크하고, 우측의 그림에서 "Unity Hub"는 체크를 해제합니다.
여기서 설지하는 유니티 허브(Unity Hub)는 유니티에서 설치하는 버전보다 오래된 버전이므로, 유니티 허브는 유니티 사이트에서 설치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2. 유니티는 설치가 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3. 유니티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C# 스크립트를 연습하기 위해서는 2D, 3D, .. 아무거나 선택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2D를 선택하는 것으로 설명하겠습니다.
4. 유니티 화면에서, 하단의 프로젝트(Project)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reate -> C# Script"를 선택합니다.
5. 스크립트는 어떤 오브젝트를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아무 오브젝트나 한 개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Hierarchy"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reate Empty"를 선택합니다 - "GameObject"라는 이름으로 만들어 집니다.
6. 생성된 C# 스트립트와 "GameObject" 오브젝트를 연결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2가지 방법 중 한 가지를 사용합니다.
(1) C# 스크립트를 "GameObject" 위로 드래그 드롭합니다.
(2) "GameObject"를 선택하고, C# 스크립트를 우측의 "Add Component"로 드래그 드롭합니다.
7. C# 스크립트를 더블클릭해서 코드를 작성합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작성해 보겠습니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Test : MonoBehaviour
{
int a = 100;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a += 5;
Debug.Log(a);
print(a);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8. Ctrl_S 키를 눌러서 저장합니다.
코드는 비주얼스튜디오에서 작성하고, 실행은 유니티에서 하기 때문에 반드시 저장해야 합니다.
9. 유니티에서 실행합니다.
"Console" 탭을 클릭해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실제로는 C#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오브젝트를 제어하는 용도로 사용되지만, 여기서는 C# 스크립트를 시작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10. 실행을 종료합니다.
위의 9번에서 눌렀던 [시작] 버튼을 다시 한 번 누르면 종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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