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unity 설치하고 시작하기, 유니티 허브란 무엇인가 Unity Hub
유니티를 조금(아주) 해본 결과는 유니티에 C# 스크립트는 일반적인 C# 프로그램 만큼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C#을 전혀 몰라도 쉽게 유니티를 시작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유니티를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 2024년 1월 기준
(C#을 잘하는 프로그래머가 유니티를 배우기보다는 C#이나 프로그램을 전혀 모르고 디자인을 잘 하는 분이 C# 스크립트를 배우면서 유니티에 접근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니티를 처음 시작하는 분을 위해서 설치하는 화면을 최대한 많이 캡처해서 올립니다.
1. 유니티 다운로드 사이트에 연결합니다.
유티디 다운로드 페이지에 연결되었습니다.
유니티를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단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지금 하고 있는 유니티 허브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해야 합니다.
유니티를 사용하기 위한 시스템 요구사항입니다.
운영체제(OS): 윈도우 7 SP1 이상, 8, 10, 11, 64비트 버전만 가능, 맥OS X10.13 이상,
우분투(Ubuntu) 및 CentOS 7 - 이건 리눅스입니다.
즉, 유니티는 윈도우, 리눅스, 맥OS를 지원합니다.
Unity Hub 란 무엇인가요?
유니티 허브를 사용하여 유니티 에디터의 여러 버전의 설치를 관리하고, 새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역활을 합니다.
유니티는 프로젝트를 만들 때 사용하는 버전을 계속사용합니다. 새 버전이 나왔다고 이전에 작성한 프로젝트가 새버전으로 자동으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유니티를 오래하게 되면 여러 가지 유니티 버전을 설치하게 됩니다.
이런 버전이 다른 프로젝트를 유니티 허브를 통해서 관리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며, 유니티 허브를 통해서 이전에 작성한 버전이 다른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게됩니다.
--> 유니티를 시작할 때는 무조건 유니티 허브를 실행하면 됩니다.
유니티 허브로 할 수 있는 일
- 라이선스 연결 및 활성화
- 프로젝트 시작하기(생성 또는 불러오기)
- 조직 및 협업
- 버전이 다른 여러가지 유니티 에디터를 다운로드 및 관리
- 사용자 학습
- 커뮤니티 참여
유니티가 많이 사용되는 분야 - 당연히 C# 스크립트도 같이 사용됩니다.
2D 게임 제작
3D 게임 제작
애니메이션
AR, VR, MR, XR 제작
메타버스
설치가 계속됩니다.
사용자 계약에 [동의함]을 선택합니다.
설치할 폴더를 선택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여기가지가 유니티 허브를 설치하는 것이고, 추가로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유니티 허브가 실행되었습니다.
맨 처음 시작했으면 사용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미 계정이 있으면 [Sige in]을 누르고 로그인을 하고, 계정이 없으면 [Create account]를 선택해서 계정을 등록해야 합니다.
계정을 생성하는 화면입니다.
화면 하단에 구글, 페이스북 같은 SNS 계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 이게 더 편합니다.
저는 구글 계정을 선택해서 가입했습니다.
구글 계정으로 가입하는 화면입니다.
아래의 창이 떠서, [열기]를 눌러봤습니다.
"link to login" 링크를 클릭합니다.
Welcome to Unity Hub. Your home base to download and manage installations, create and open projects, and discover helpful resources to accelerate productivity.
[번역] 유니티 허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설치를 다운로드 및 관리하고, 프로젝트를 생성 및 열고, 생산성을 가속화하는 데 유용한 리소스를 검색할 수 있는 홈 베이스입니다.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처음 시작이면 최신 버전 한 개만 설치하면 됩니다.
[Install Unity Editor]를 선택해서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합니다.
여기에서 한 참을 기다려야 합니다 - 30분(?) 정도... 더 빨리 설치될 수도 있겠습니다.
유니티 에디터가 설치가 끝났습니다.
왼쪽 화면에서 원하는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한글로 바꿀 수 있는데, 톱니바퀴를 누르면 "한국어"를 찾으면 됩니다. 가능하면 영어 메뉴 그대로 사용해 보길 권합니다.
톱니바퀴 -- Appearance -- language -- "한국어"
Project(프로젝트) -- 새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Install(설치) --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하거나 관리합니다.
Lean(학습) - 여러가지 학습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Community (커뮤니티)
한국어로 바뀐 보양입니다.
유니티를 조금만 사용해 보면 아래와 같이 여러 가지 버전의 유니티 에디터를 설치하게 될 겁니다.
예를 들어, 학습 예제를 실행하기 위해서 거기에서 요구한 특별한 버전의 에디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를 종료하고, 유니티 허브를 처음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바탕화면에서 “Unity Hub”를 실행합니다.
“New Project” -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처음으로 프로젝트를 만들려고 하니까 라이선스가 없다고 나타납니다.
라이선스를 받아야 합니다.
[Manage licenses] - 라이선스 관리 버튼을 누릅니다.
[Add] 버튼을 선택합니다.
무료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학생 라이선스(Student license)" 또는 "personal licens"를 누르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 학생 라이선스를 선택했는데, 학생인걸 확인하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그래서 "personal license"를 선택했습니다 - 이건 제출할 서류가 아무것도 없습니다.
"Personal 라이선스"를 얻기 위해서 하단의 버튼을 누릅니다.
You need an active license to use Unity. By agreeing to the terms below, you confirm that you are eligible to use Unity Personal license. Refer to our Editor Software Terms for more details. Reminder, if you’re part of an organization that uses Unity Pro, Unity Enterprise, or Unity Industry, you’re ineligible to use Unity Personal.
[번역] 유니티를 사용하려면 활성 라이선스가 필요합니다. 아래 약관에 동의하면 Unity Personal 라이선스를 사용할 자격이 있음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편집기 소프트웨어 약관을 참조하세요. Unity Pro, Unity Enterprise 또는 Unity Industry를 사용하는 조직에 속해 있다면 Unity Personal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위 화면이 나타나면 라이선스가 활성화 되었으므로, 이제부터 유니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니티 프로젝트는 한 개 생성할 때마다 디스크 용량을 많이 잡아 먹습니다(기본 1GB 이상).
프로젝트 저장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합니다.
주의: 이름에 한글을 사용하며 안됩니다.
유니티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도 한 참기다려야 합니다.
이제부터 유니티를 시작하며 됩니다.
다음에는 처음 시작하는 방법 수준으로 몇 개의 프로젝트 만드는 방법을 포스팅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