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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에서 TextMeshPro와 Legacy Text(기존 UI.Text 또는 Text 컴포넌트)는 텍스트를 표시하는 데 사용되지만, 기능과 성능 면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어요. 아래에 각각의 차이점들을 정리해볼게요.
🔤 1. 렌더링 품질
- TextMeshPro:
- 고해상도 벡터 기반 렌더링 → 텍스트가 어떤 해상도에서도 선명하게 보임.
- 다양한 효과(외곽선, 그림자, 글로우 등)를 고품질로 지원.
- Legacy Text (UI.Text):
- 비트맵 기반 렌더링 → 확대하면 깨짐.
- 기본적인 그림자, 외곽선만 가능하며 품질이 떨어짐
⚙️ 2. 기능
- TextMeshPro:
- 리치 텍스트 기능이 더 강력함 (<b>, <i>, <color>, <sprite> 등 다양한 태그 지원).
- 다이나믹 폰트 스타일, 커스텀 폰트 에셋, 폰트 fallback 지원.
- 텍스트 안에 이미지(이모지 등) 삽입 가능.
- Legacy Text:
- 제한된 리치 텍스트 태그만 지원.
- 커스텀 폰트나 다국어 지원이 복잡하고 제한적.
🧠 퍼포먼스
- TextMeshPro:
- 최적화가 잘 되어 있음. 특히 많은 양의 텍스트 처리 시 유리.
- 텍스트가 자주 바뀌는 경우에도 성능이 좋음.
- Legacy Text:
- 단순한 경우는 부담이 적지만, 복잡하거나 다량의 텍스트 처리에는 비효율적.
🎨 커스터마이징
- TextMeshPro:
- 머티리얼, 쉐이더를 통한 디테일한 스타일링 가능.
- 텍스트 정렬, 줄 간격, 자간 등 설정이 세분화되어 있음.
- Legacy Text:
- 기본적인 커스터마이징만 가능.
- 세부 조정 기능이 제한적.
📦 유니티에서의 지원
- TextMeshPro:
- 유니티에서 공식 권장되는 텍스트 시스템 (2017 이후로 유니티에 기본 포함).
- 새로운 프로젝트나 UI는 TextMeshPro 사용 권장.
- Legacy Text:
- 유지보수는 되고 있지만, 더 이상 주요 업데이트는 없음.
- 향후 프로젝트에는 비추천.
✅ 정리: 어떤 걸 써야 할까?
최신 UI 개발 | ✅ TextMeshPro |
고해상도 디바이스 대응 필요 | ✅ TextMeshPro |
단순한 텍스트, 빠른 프로토타이핑 | 🔶 Legacy Text (가능하지만 추천 안함) |
이모지, 인라인 이미지 사용 | ✅ TextMeshPro |
오래된 프로젝트 유지 | 🔶 Legacy Text 사용 가능 |
유니티, TextMeshPro에서 한글 출력하기
(유니티) TextMeshPro 한글 텍스트 출력
준비물 한글 TTF 폰트 - 여기서는 나눔고딕 폰트를 사용했습니다. 나눈 고딕폰트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 폰트 [실습 따라하기] 1.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2D로 생성했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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